장착된 옵션이 거의 없기에, DIY 시작.
한꺼번에 주문해서 한꺼번에 작업할 예정이었는데,
예상치못한 상황이라든가... 조사한 정보와 다른 상황이라든가... 해서
2주째 작업중인데 아직도 안끝났다...
일단 시작하는 포스팅.
후방카메라 장착을 위해 트렁크에 구멍을 뚫는 작업부터.
왠만하면 차체변형(?)은 피하자는 생각인데...
2008년식 NSM3는 뒤 번호판이 아래에 달려있다보니
가니쉬타입으로도 못달고
별다른 방안이 없다..
일단 종이테잎으로 표시를 하고....
핸드드릴로 포풍 드릴질....
전동드릴이 있긴 한데... 충전식이 아니고, 코드를 꽂을데가 없어서
손으로 돌리는 핸드드릴 사용... 힘들다.
카메라를 달고, 배선 빼는중.
수축튜브로 해놓은 저부분은 카메라상/하반전, 주차선표시 옵션? 전선인데
끊어놓은게 있어서 쇼트날까봐 해두었다.
다음으론, 전원을 뽑아야 하는데,
후방카메라는 후진시에만 들어오면 되므로
다들 그렇듯, 후진등에서 전원을 끌어다 쓴다.
트렁크 마감재를 모두 뜯을 필요 없이, 전선 커넥터 부분에 살포시 문짝(?)
여기서 후진등을 찾아 전원선을 연결한다.
어짜피 배선이 다 보이는 상태이므로 후진등에서부터 쭉 따라와서 찾으면 된다.
일단 선정리.
케이블타이 세개중 맨 아래거는 나중에 트렁크 닫을때 전선을 잡아당겨서 잘라버렸음....
조수석쪽 아랫부분을 통해 앞까지 와서,
글로브박스 뒷편을 통해 센터페시아까지.
다음으론 센터페시아 탈거.
컵 홀더 고무판을 치워버린 후, 저 부분을 손으로 잡고 힘주어 당기면 일단 기어봉부분이 빠진다.
다음으론,
공조기 윗쪽에 나사 두개를 풀고 뜯으면 되는데
재떨이는 빼놓는게 좋다.
재떨이 서랍 윗쪽에 혓바닥처럼 나오는 부분을 누르고 빼면 쉬이 빠진다.
상단까지 모두 분해 후 커넥터를 빼고,
전원부터 끌어온다.
ACC전원은 시거잭에서,
B+전원은 상단 시계쪽 전원에서,
GND는 뭐 알아서...
일단 전원선을 모두 별도로 뺀 후, 라벨링(?)을...
추가로 장착하는 애들은 요 선에서 따다 쓰면 된다.
B+가 필요한 이유는, 블박 상시전원과 네비 재부팅방지부품으로 전원이 들어가기 때문...
하이패스 단말을 설치할 위치를 찾다가,
센터박스쪽 상/하단 사이에 용도를 알수없는 공간 발견.
친절하게 전선 구멍까지 있다.
RF방식이라 문제 없을듯 싶어 이곳에 설치하도록 결정.
넣어보니 저 나사 지지대가 사이즈가 애매하게 방해가 되어...
그냥 뜯어버림.
다 분해해서 하려고 했다가 그냥 그대로 설치 진행...
뜯으려면,
여기 보이는 나사 세개를 풀고,
맨 뒷쪽 바닥에 나사 두개가 더 있는것 같다.
다시 센터페시아쪽으로 와서....
전원부 연결.
왼쪽에 보이는게 네비 재부팅방지기이고,
그 옆에 있는게 블박 상시전원차단장치.
앞에 원통형은 그냥 퓨즈박스임...
네비 매립 마감재는 전용인데, 살짝 안맞는다.
송풍구 아래 걸림부위가 길어서 좀 잘라 냈다.
전원 연결 확인...
흐릿하게 보이는건 아직 카메라쪽 비닐을 안뗐기 때문....
마감재가 전용인데... 단차가 좀(?) 생긴다.
원인은 1주일 후에 다시 뜯어보고 알게 됨...
2013/04/08 - [탈것/SM3[08년식]] - 네비매립, 후방카메라, 하이패스 장착하기 DIY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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